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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친구/긴 글 짧은 생각

BSC 진단과 개선

by seetop 2007. 2. 12.

 

 

제목 : BSC 진단과 개선.

지은이 : R 니벤

 

년초에 바뀐 업무의 특성에 따라 할 수 없이 챙겨본 책이다. 많은 기업들이 MRP부터 ERP, MES, BSC, SCM등으로 불리는 경영지표관리를 위한 솔루션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많고 다양한 솔루션을 경영진에서 대로 활용하는 기업은 얼마나 될까? 어떤 특정한 기업이 기사회생하여 내막을 들여다보면 거의 100% 위에서 열거한 솔루션들 중 한가지를 채택하였거나, 비슷한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GM 6-시그마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6-시그마는 결론적으로 100만개 중 1~2개의 불량을 허용하는 품질관리 기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GM과 같은 대규모 대량생산을 하는 기업 이외에 1개의 부품을 100만개를 생산하는 기업이 있을까? 별로 없다. 그럼에도 많은 기업들이 몇 년 전 에 유행처럼 6-시그마를 도입한 적이 있다. 지금은? 글쎄.

이 책은 6-시그마에 대한 책이 아니다. 이 책은 Balanced ScoreCard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과 개인회사들은 어떻게 그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과 아무리좋은 소프트웨어를 갖추어놓아도 사용자가, 경영자가 관심이 없으면 그건 죽은 시스템이 된다. 이 책은 이점을 강조하고 있다. 경영자의 위치에 있지 않은 샐러리맨으로서는 맞다 맞아 하며 공감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은 내용들이 있으며,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향후 직장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아울러 개인의 목표관리를 추진함에 있어서도 참고할 부분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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