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친구/긴 글 짧은 생각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by seetop 2020. 2. 15.

2020_02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 리더들의 성공비결 논리학을 주목하라 / 치루루 / 권소현 역 / 힘찬북스 / 2019년 12월 19일 / 2020.02. 12

 

  부제처럼, 세계의 많은 리더들은 논리학을 배웠을지 모른다. 적어도 그들중 대다수는 사물을 바라볼 때 논리적으로 사고할 것임에는 틀림이 없을 것이다. 그들의 사고는 논리적이라기 보다는 어떤 철학적인 요소가 있을 것이라고 평소에 생각해왔다. 그리고 항상 예외는 있듯이 그렇지 않은 이러들도 있어 왔을 것이다. 책은 논리학과 관련된 중요 인문들의 핵심 주장을 아주 짧은 강의 형식- 사실은 대화 형식이라고 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 -을 통해서 대중들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한번쯤 그 이름이나 이론을 들어본 것에 대해서는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지만, 생소한 인물이나 생소한 이론에 대해서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된다. 왜냐하면 아는 게 없기 때문에 무슨 말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익히 알고는 있지만, 항상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 진실 중 하나는, 아는 게 적은 사람은 자기가 모르는 게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교만하거나 자만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지만, 아는 게 많은 사람은 그 만큼 모르는 게 많다는 걸 알기 때문에 아는 게 적다고 생각하며 겸손하다는 것.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일부의 현상을 가지고 전체로 일반화 하려는 오류는 자주 범한다는 것.

    평소에 논리적인 생각의 훈련이 부족하 사람들이 보이스 피싱 같은 사기에 쉽게 현혹 된다는 것.

    창조적 생각은 어느날 갑작 툭 튀어나오는 게 아니라, 많으 노력과 훈련을 통해서 드러난다는 것.

잊고 있었지만, 알고 있던 것들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