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_20 트랜드 코리아 2018 : 서울대 소비트랜드 분석센터의 2018전망 / 김난도, 이준영, 이향은 외 저 / 미래의 창 / 2017년 11월 01일 / 2018.04 22.
매해 연말 연초가 되면 신년의 또는 과년의 트랜드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찾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대부분 기업활동을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소비자들에게 무엇을 어필할 것인지 찾아보고 전략을 세우려는 목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소비패턴을 분석하는 사람들이 점쟁이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은 기대하기 어렵다. 다만 지난해의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새해의 경향을 예측하는 건 오롯이 독자의 몫이고, 책은 그 독자들에게 도움을 줄 목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오래전 1998~1999년 즈음에는 새로운 밀레니엄을 예측하는 많은 종류의 전망서들을 읽어보았다. 그만큼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의 예측을 불허할 만큼 다사다난한 일들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돌이켜보면, 매년 매달이 다사단하고, 예측이 어려운 시기다. 그저께에는 북한에서 핵시설을 폐기하겠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번주에 남북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기는 했지만, 북한이 회담 전에 그런 발표를 하리라는 건 짐작하지 못했던 일이다. 모든 일을 예측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세상일이라는 건 그런게 아니다.
이야기가 딴데로 샜다. 책은 분명 지난해의 트랜드를 분석하고, 올해의 전망에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는데, 내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인지, 매스컴에 어두운 것인지 낯선 용어와 현상들이 너무 많다.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