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_13 SAVE THE CAT! / 부제: 흥행하는 영화 시나리오의 8가지 법칙 / 원제: Save The Cat! The Last Book on Screenwriting You’ii Ever Need / 블레이크 스나이더 / 이태선 역 / 비즈앤비즈 / 2014년 02월 26일 / 2024.04.30
[흥행하는 영화 시나리오의 8가지 법칙] 부제가 마음에 들어 읽어보게 되었다. 이런 종류의 책은 마치 대학교재 같은 느낌이 들어서 집중하고 읽으면 공부하는 기분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수필처럼 읽으면, 어~~ 그래, 맞는 말이야, 이런 생각을 나도 한적이 있지, 좋은 글이군. 하며 또 술술 읽히기도 한다.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는 영화와 그렇지 못한 영화를 나름 비교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어떤 영화는 A급 배우와 A급 감독, A급 작가가 힘을 합쳐 거액을 들여 만들었지만 재미가 없어서 흥행에 실패하기도 하지만, 어떤 때에는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나는 드라마를 보면서 재미 없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왜 재미가 없는지 나름 분석할 때가 있는데, 이 경우 가장 먼저 지적하는 게 작가의 능력, 즉 시나리오에 문제 있지 않은지 의심하게 된다. 그 다음이 감독, 그 다음이 배우의 연기력을 지적한다. 특히 개연성 없는 전개는 보는 이로 하여금 당황하게 만들고, 지루하고 뻔한 전개, 상황을 설명하는 대사 등은 집중력을 흐리게 한다. 정리는 하지 못하였지만, 그 때 그 때 느낀 감정들이 이 책에서는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실패하는 영화 또는 드라마가 되는 사유로 전개된다. 마치 내가 이 책의 저술에 한 몫을 한 것 같은 착각을 하면서 재미있게 보았다. 다음 번에 혹시라도 소설을 쓰게 된다면, 소설 또한 이야기, 스토리텔링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 지적한 시나리오의 전개 방법을 흉내 낸다면 재미있는 글을 적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