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팀장 워크북 시리즈-01 / 문서 작성의 기술 / 하버드 비즈니스 프레스 저 / 이상욱 역 / 한스미디어 / 2008년 09월 29일 / 108쪽 / 202g / 2010.02.05
모든 조직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문서다. 이 메일도 문서라고 할 수 있고, 의사결정을 얻어내기 위한 도구와 그 증거로 사용되는 품의서, 보고서 등도 문서다. 그러므로 문서는 조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문서 작성의 원칙 중 그 첫 번째가 그 문서를 받아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작성하는 것이다. 문서를 받아보는 사람이 상대방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문서는 말하고 싶은 내용을 적는 것이 아니라, 문서를 받아 보는 사람이 무엇을 해줘야 하는가를 적어야 한다. 그 사람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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